국회 국방위 소속 새누리당 정희수 의원은 27일 공군 조종사의 좌석에서 비상탈출 성공률이 22%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이 공군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00년 이후 모두 18차례의 비상 탈출을 시도했지만 6차례는 조종사가 사망하고, 8차례는 부상해 4차례(22.2%)만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6차례의 사망을 유형별로 보면 3차례는 아예 좌석이 사출되지 않았고, 나머지는 낮은 고도에서 뒤늦게 비상탈출을 시도하거나 항공기가 뒤집힌 상태에서 작동했다.
정 의원은 “전투기에서 가장 중요한 성능은 스텔스, 속도, 미사일보다 조종사의 비상탈출 성능”이라면서 항공기 사출 계통에 대한 전반적인 안전도 재검증과 실패에 대한 방지대책 수립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정 의원이 공군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00년 이후 모두 18차례의 비상 탈출을 시도했지만 6차례는 조종사가 사망하고, 8차례는 부상해 4차례(22.2%)만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6차례의 사망을 유형별로 보면 3차례는 아예 좌석이 사출되지 않았고, 나머지는 낮은 고도에서 뒤늦게 비상탈출을 시도하거나 항공기가 뒤집힌 상태에서 작동했다.
정 의원은 “전투기에서 가장 중요한 성능은 스텔스, 속도, 미사일보다 조종사의 비상탈출 성능”이라면서 항공기 사출 계통에 대한 전반적인 안전도 재검증과 실패에 대한 방지대책 수립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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