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초·중·고교생들의 기초학력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올해 실시한 전국 초·중·고교생들의 학업성취도 평가 성적을 분석한 결과다. 분석 결과, 기초학력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 비율이 2년 연속으로 감소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7월 전국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생 193만 9000여명(1만 1485개교)을 대상으로 벌인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교과부는 초등학교 6학년 및 중학교 3학년은 전국 180개 지역교육청별로, 고등학교 2학년은 16개 시·도교육청 별로 구분해 ▲보통학력 이상(학력 목표 수준을 50% 이상 달성한 수준) ▲기초학력(20~50% 사이) ▲기초학력 미달(20% 이하) 등 세 등급으로 나눠 공개했다. 응시과목은 초·중학생은 국어·사회·수학·과학·영어 등 5과목, 고등학생은 국어·수학·영어 등 3과목이었다.
평가 결과, 초·중·고교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은 2008년 7.2%, 2009년 4.8%이던 것이 올해는 3.7%로 매년 줄어드는 추세를 보였다.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처음 평가를 시행한 2년 전과 비교하면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것. 각급 학교별로는 초등 6학년이 2.3→1.6→1.5%, 중학교 3학년이 10.2→7.2→5.6%, 고등학교 2학년이 8.9→5.9→4.0%로 각각 감소했다.
교과부는 이에 대해 2008년부터 전국단위의 일제고사 결과가 지역 단위로 공개되면서 일선 학교들이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과 관리를 통해 학력 편차 줄이기에 적극적으로 나선 결과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해 기초학력미달 비율이 높은 1660개 학교를 학력향상 중점학교로 지정해 집중적으로 지원한 결과 이 가운데 92%(1521교)가 기초학력 미달 범주(초등 5%·중고등 20% 이상)를 벗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교과부는 올해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토대로 학력향상 중점학교 지정 기준 미통과 학교 419개교(신규 287개교·계속 132개교)에 대해서는 자구계획서를 제출받고, 교육지원청 단위로 심층 분석을 통해 맞춤형 지원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주호 장관은 “방과후 학교나 인턴교사 배치를 통해 학력향상을 꾀한 결과, 기초 미달 학생수는 전반적으로 줄었지만, 앞으로는 학생 한 명, 한 명에 집중해 종합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학생에 대한 심리치료, 상담 등을 강화하는 등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과부는 올해부터 16개 시·도 및 180개 교육지역교육청별 성적 결과 외에 전국 1만 1485개 학교별 성적도 처음으로 공개할 예정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단, 학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응시인원 5명 이하 학교는 공개 대상에서 제외했다. 학교별 성적은 ‘학교 알리미’(www.schoolinfo.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이는 올해 실시한 전국 초·중·고교생들의 학업성취도 평가 성적을 분석한 결과다. 분석 결과, 기초학력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 비율이 2년 연속으로 감소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7월 전국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생 193만 9000여명(1만 1485개교)을 대상으로 벌인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교과부는 초등학교 6학년 및 중학교 3학년은 전국 180개 지역교육청별로, 고등학교 2학년은 16개 시·도교육청 별로 구분해 ▲보통학력 이상(학력 목표 수준을 50% 이상 달성한 수준) ▲기초학력(20~50% 사이) ▲기초학력 미달(20% 이하) 등 세 등급으로 나눠 공개했다. 응시과목은 초·중학생은 국어·사회·수학·과학·영어 등 5과목, 고등학생은 국어·수학·영어 등 3과목이었다.
평가 결과, 초·중·고교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은 2008년 7.2%, 2009년 4.8%이던 것이 올해는 3.7%로 매년 줄어드는 추세를 보였다.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처음 평가를 시행한 2년 전과 비교하면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것. 각급 학교별로는 초등 6학년이 2.3→1.6→1.5%, 중학교 3학년이 10.2→7.2→5.6%, 고등학교 2학년이 8.9→5.9→4.0%로 각각 감소했다.
교과부는 이에 대해 2008년부터 전국단위의 일제고사 결과가 지역 단위로 공개되면서 일선 학교들이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과 관리를 통해 학력 편차 줄이기에 적극적으로 나선 결과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해 기초학력미달 비율이 높은 1660개 학교를 학력향상 중점학교로 지정해 집중적으로 지원한 결과 이 가운데 92%(1521교)가 기초학력 미달 범주(초등 5%·중고등 20% 이상)를 벗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교과부는 올해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토대로 학력향상 중점학교 지정 기준 미통과 학교 419개교(신규 287개교·계속 132개교)에 대해서는 자구계획서를 제출받고, 교육지원청 단위로 심층 분석을 통해 맞춤형 지원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주호 장관은 “방과후 학교나 인턴교사 배치를 통해 학력향상을 꾀한 결과, 기초 미달 학생수는 전반적으로 줄었지만, 앞으로는 학생 한 명, 한 명에 집중해 종합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학생에 대한 심리치료, 상담 등을 강화하는 등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과부는 올해부터 16개 시·도 및 180개 교육지역교육청별 성적 결과 외에 전국 1만 1485개 학교별 성적도 처음으로 공개할 예정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단, 학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응시인원 5명 이하 학교는 공개 대상에서 제외했다. 학교별 성적은 ‘학교 알리미’(www.schoolinfo.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0-12-01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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