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5년 해방 직후 귀국 한국인들을 태운 우키시마(浮島)호가 항해 도중 폭침한 사건의 진상을 5년간 규명해온 정부의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번 조사를 통해 일본 정부가 발표한 승선자와 사망자 수 등이 부정확하다는 점을 확인했지만,사실 관계를 규명할 자료가 부족해 이 사건을 둘러싼 온갖 의문점을 밝히는 데는 한계를 보였다.
26일 정부와 우키시마호사건 피해자배상 추진위원회 등에 따르면 대일항쟁기 강제동원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희생자 등 지원위원회는 최근 ‘귀국선 우키시마호 침몰사건에 관한 진상조사 보고서’를 펴냈다.
2005년부터 정부 차원에서 이뤄진 우키시마호 ‘사몰자 명부’ 분석과 생존자 면담,문헌조사 등을 통해 내린 평가가 이 보고서에 담겼다.
광복 후 1호 귀국선 ‘우키시마호’는 1945년 8월22일 오후 10시께 일본 아오모리현 오미나토를 출발해 이틀 뒤인 24일 오후 5시께 교토 마이즈루만에 기항할 때 선체 밑부분에서 폭발이 일어나 침몰했다.
부산항으로 가던 이 배에는 한국인 수천명이 타고 있었다.
생존자와 유족은 우키시마호 폭침이 일본의 고의적인 폭파라고 주장하지만,일본은 미군이 설치한 기뢰에 의한 것이라고 맞서고 있다.희생자 규모도 각각 3천명 이상,500여명으로 엇갈린다.
위원회는 일본이 ‘편승자명부’를 토대로 승선자를 3천735명이라고 공표했지만,이 명부의 존재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고 생존자가 승선자 수를 7천500~8천명으로 진술하고 있어 일본이 집계한 승선규모를 수용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또,일본은 ‘사몰자 명부’를 근거로 조선인 사망자가 524명이라고 주장했지만,위원회 피해신고자 중 사망자 26명이 명부에 없고 생존해 귀환한 4명이 명부에는 사망자로 돼 있는 등 오류가 많아 사망자 수를 신뢰하기 어렵다고 봤다.
생존자들은 사고 직후 해변에서 수백명의 주검이 화장됐다고 증언해 실제 사망자 수는 524명을 훨씬 넘을 것이라는 게 위원회의 판단이다.
일본의 폭침 주장과 미군 기뢰 폭파설이 팽팽히 맞섰음에도 폭파 원인을 보여줄 결정적인 근거가 없어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
위원회는 “현재까지 의혹이 많은 것은 일본이 사고 직후 실태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일본은 당시 작성됐을 편승자명부,유골수용명부 등 발굴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키시마호사건 피해자배상 추진위원회 한영용(68) 회장은 “여전히 바닷속에 남아있는 배 밑창을 직접 확인하는 등 현지조사부터 해야지 양쪽 이야기만 정리하는 건 진상조사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또 “한일 양국이 조사단을 구성해 65년이 지나도록 일본 교토 마이즈루 해저에 수장된 채 버려진 5천여명의 유골을 인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이번 조사를 통해 일본 정부가 발표한 승선자와 사망자 수 등이 부정확하다는 점을 확인했지만,사실 관계를 규명할 자료가 부족해 이 사건을 둘러싼 온갖 의문점을 밝히는 데는 한계를 보였다.
26일 정부와 우키시마호사건 피해자배상 추진위원회 등에 따르면 대일항쟁기 강제동원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희생자 등 지원위원회는 최근 ‘귀국선 우키시마호 침몰사건에 관한 진상조사 보고서’를 펴냈다.
2005년부터 정부 차원에서 이뤄진 우키시마호 ‘사몰자 명부’ 분석과 생존자 면담,문헌조사 등을 통해 내린 평가가 이 보고서에 담겼다.
광복 후 1호 귀국선 ‘우키시마호’는 1945년 8월22일 오후 10시께 일본 아오모리현 오미나토를 출발해 이틀 뒤인 24일 오후 5시께 교토 마이즈루만에 기항할 때 선체 밑부분에서 폭발이 일어나 침몰했다.
부산항으로 가던 이 배에는 한국인 수천명이 타고 있었다.
생존자와 유족은 우키시마호 폭침이 일본의 고의적인 폭파라고 주장하지만,일본은 미군이 설치한 기뢰에 의한 것이라고 맞서고 있다.희생자 규모도 각각 3천명 이상,500여명으로 엇갈린다.
위원회는 일본이 ‘편승자명부’를 토대로 승선자를 3천735명이라고 공표했지만,이 명부의 존재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고 생존자가 승선자 수를 7천500~8천명으로 진술하고 있어 일본이 집계한 승선규모를 수용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또,일본은 ‘사몰자 명부’를 근거로 조선인 사망자가 524명이라고 주장했지만,위원회 피해신고자 중 사망자 26명이 명부에 없고 생존해 귀환한 4명이 명부에는 사망자로 돼 있는 등 오류가 많아 사망자 수를 신뢰하기 어렵다고 봤다.
생존자들은 사고 직후 해변에서 수백명의 주검이 화장됐다고 증언해 실제 사망자 수는 524명을 훨씬 넘을 것이라는 게 위원회의 판단이다.
일본의 폭침 주장과 미군 기뢰 폭파설이 팽팽히 맞섰음에도 폭파 원인을 보여줄 결정적인 근거가 없어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
위원회는 “현재까지 의혹이 많은 것은 일본이 사고 직후 실태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일본은 당시 작성됐을 편승자명부,유골수용명부 등 발굴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키시마호사건 피해자배상 추진위원회 한영용(68) 회장은 “여전히 바닷속에 남아있는 배 밑창을 직접 확인하는 등 현지조사부터 해야지 양쪽 이야기만 정리하는 건 진상조사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또 “한일 양국이 조사단을 구성해 65년이 지나도록 일본 교토 마이즈루 해저에 수장된 채 버려진 5천여명의 유골을 인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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