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물질 배출 허용기준에 맞게 제작된 소형 경유자동차들이 도로 주행시 허용기준을 웃도는 오염물질을 배출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유럽 공동연구센터는 8일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이 주관한 ‘세계 환경의날 기념 국제세미나’에서 소형 경유차 주행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엄격한 배출 허용기준에 맞게 제작된 소형 경유 자동차가 실제 도로 상에서는 배출 허용기준보다 평균 250%, 최대 400% 많은 질소산화물(NOx)을 배출했다.
환경과학원은 소형 경유 자동차에 대해 우리나라와 유럽이 같은 허용기준과 시험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유럽의 연구 결과는 국내 차량의 현황 분석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밝혔다. 국내 소형 경유차 역시 실제 운전조건에서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표준 실험실 조건보다 2.8배 많다는 대기환경학회 연구결과가 최근 발표되기도 했다.
유진상기자 jsr@seoul.co.kr
환경과학원은 소형 경유 자동차에 대해 우리나라와 유럽이 같은 허용기준과 시험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유럽의 연구 결과는 국내 차량의 현황 분석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밝혔다. 국내 소형 경유차 역시 실제 운전조건에서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표준 실험실 조건보다 2.8배 많다는 대기환경학회 연구결과가 최근 발표되기도 했다.
유진상기자 jsr@seoul.co.kr
2012-06-09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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