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아동, 평범한 한국인으로 살 수 있게 디딤돌 역할”

“탈북아동, 평범한 한국인으로 살 수 있게 디딤돌 역할”

입력 2013-03-05 00:00
수정 2013-03-0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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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학교 주명화 교장

“탈북자들의 자녀에 대한 바람은 소박해요. 아이가 성공해서 이름을 알리는 것도 좋지만 그저 한국 사람들 속에서 평범하게 살아가는 것. 그걸로도 족한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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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북자 자녀를 위해 세워진 서울 구로구 개봉동 금강학교 교실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주명화 교장. 연합뉴스
탈북자 자녀를 위해 세워진 서울 구로구 개봉동 금강학교 교실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주명화 교장.
연합뉴스
4일 서울 구로구 개봉2동 금강학교에서 만난 주명화(53) 교장은 “탈북 아동들이 한국 아이들에 뒤지지 않고 자기 재능을 꽃피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학교의 목표”라고 말했다. 금강학교는 지난달 3일 문을 열었다. 이곳에는 부모가 탈북한 뒤 중국에서 자라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한 학생이 많다. 한국어도 서툴러 말부터 배우는 아이도 있다. 7~13세 아동 16명이 학년 구분 없이 생활하는데 말을 배우는 아이는 기초반, 글을 배우는 아이는 한글반에 속해 공부한다. 일 때문에 타지에 머무는 부모가 많아 아이들은 기숙사 생활을 한다. 학비는 무료이고 기숙사비만 실비를 받는다.

일반 학교처럼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도덕, 음악, 미술, 체육, 컴퓨터 등을 가르친다. 교사는 주 교장을 포함해 4명이다. 아이들의 한국 사회 적응을 돕기 위한 수업도 있다. 한 달에 한 번은 은행, 관공서, 박물관 등을 방문하는 현장체험을 한다. 중국을 떠도는 동안 상처 입은 아이들의 심리를 음악이나 놀이로 치유하는 수업도 병행한다. 한국어 실력이 일정 수준에 이른 학생은 인근 초등학교에 편입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주 교장 역시 2008년 한국에 들어온 탈북자다. 북한에서 15년 동안 교사 생활을 했던 경험이 있지만 처음부터 한국에서 교편을 잡으려 했던 것은 아니다. 주 교장은 “잘할 수 있는 일로 탈북 아동들을 돕고자 방과 후 학습을 하던 중 체계적인 대안학교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학교를 열게 됐다”고 말했다.

주민센터에서 교과서 등 각종 교육 기자재를 구했고, 인근 초등학교에서 운동장을 빌려 체육 수업을 하고 있다. 앞으로 운영위원회나 후원회를 꾸려 체계적으로 학교 운영을 해 나갈 계획이다.

주 교장은 “다음 달 현판식도 할 예정”이라면서 “지역사회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는 만큼 아이들이 사회의 어엿한 일원이 되도록 아낌 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2013-03-05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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