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유출 0건이라더니… 8270만건 국내외 유통

2차 유출 0건이라더니… 8270만건 국내외 유통

입력 2014-03-15 00:00
수정 2014-03-15 0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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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고객정보 유출… 2차 피해 현실화되나

롯데·NH농협·KB국민카드 등 카드 3사로부터 유출된 고객 정보 가운데 8270만건이 대출중개업자에 의해 이미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검찰 수사 결과 확인됐다. “2차 유출은 없다”던 정부의 장담이 거짓인 것으로 드러나면서 신뢰가 바닥에 떨어지고 고객들의 2차 피해도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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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원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감사 인력을 투입해 개인정보 유출 사태의 경위 파악에 나서는 등 정보 유출과 관련한 본감사에 착수한 12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로비에 개인정보 불법유통 신고 관련 안내판이 서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감사원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감사 인력을 투입해 개인정보 유출 사태의 경위 파악에 나서는 등 정보 유출과 관련한 본감사에 착수한 12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로비에 개인정보 불법유통 신고 관련 안내판이 서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카드 3사의 고객 정보 1억 400만건 유출 사건을 수사 중인 창원지검 특수부(부장 변철형)는 14일 고객 정보 8050만건이 추가 유출된 사실을 확인하고 대출중개업에 활용한 혐의(정보통신망법·신용정보법 위반)로 이모(36·여), 김모(34), 한모(34), 다른 김모(39)씨 등 4명을 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카드 3사의 고객 정보 유출로 인한 구속자는 모두 6명으로 늘었다. 검찰은 이번에 추가 유출된 8050만건의 고객 정보가 지난 1월 유출된 1억 400만건과 중복된 정보인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8270만건의 고객 정보가 대출중개업자 손에 넘어가 이미 대출 영업에 활용되는 등 2차 피해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8270만건 중 470만건은 대출중개업자들이 편집한 뒤 유통한 것으로 확인돼 어느 카드사의 고객 정보인지 확인할 수 없어 불안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470만건을 뺀 7800만건은 농협카드 고객 2430만건, 국민카드 고객 5370만건으로, 시중에 유통돼 대출 영업에 이용된 것으로 조사됐다.

유출된 카드 고객 정보는 이름과 휴대전화 번호, 직장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직장 주소, 자택 주소, 결제 계좌, 신용 한도액, 카드 유효기간 등 최대 19개여서 거의 모든 금융 사기가 가능한 수준이다. 더 심각한 것은 고객 정보가 추가로 유출됐고, 그중 일부는 이미 시중에 유통됐지만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검찰 수사뿐 아니라 금융 당국의 사후 처리에도 구멍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러나 금융 당국은 2차 피해 가능성은 여전히 낮다고 보고 있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그동안 고객 정보 1억 400만건의 외부 유출이 없다고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직원이 주장했지만 일부는 외부로 흘러나간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그러나 금융 사기 등에 이용됐다는 증거는 아직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2014-03-15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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