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선장 탈출’ 해경, 승무원 신병 확보…선장은 여객선 사고 구조작업 위해 사고해역으로 돌려보내

‘세월호 선장 탈출’ 해경, 승무원 신병 확보…선장은 여객선 사고 구조작업 위해 사고해역으로 돌려보내

입력 2014-04-17 00:00
수정 2014-04-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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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 325명을 비롯한 승객 452명과 승무원 24명 등 462명을 태운 여객선 ‘세월’호가 16일 오전 9시쯤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20㎞ 해상에서 좌초해 침몰한 가운데 구조대원들이 승객을 안전한 장소로 대피시키고 있다. 청해진해운 소속 세월호는 인천에서 제주로 가던 중이었다. ⓒ AFPBBNews=News1
고등학생 325명을 비롯한 승객 452명과 승무원 24명 등 462명을 태운 여객선 ‘세월’호가 16일 오전 9시쯤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20㎞ 해상에서 좌초해 침몰한 가운데 구조대원들이 승객을 안전한 장소로 대피시키고 있다. 청해진해운 소속 세월호는 인천에서 제주로 가던 중이었다. ⓒ AFPBBNews=News1


‘세월호 선장 탈출’ ‘여객선 사고’

전남 진도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 해경이 16일 기관장 등의 신병을 확보, 본격적인 사고원인에 조사에 나섰다.

서해지방해양경찰청은 이날 오후 박모 기관장 등 승무원 9명을 목포해경으로 소환, 사고원인 등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해경은 사고 선박 이모 선장도 함께 소환하던 중 실종 승객 구조 지원을 위해 사고해역으로 되돌려 보냈다.

해경은 선장이 선박 구조를 가장 잘 아는 만큼 구조 지원에 필요해 우선 사고해역에 보냈다고 설명했다.

서해해경청은 이평연 총괄안전부장을 본부장으로 수사인력 30명을 투입한 상태다.

해경은 항로 궤적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해상교통관제센터(VTS)를 확인한 결과 여객선이 사고 30분전 운항속도 19노트에서 사고 시각으로 알려진 오전 8시 52분쯤 8노트로 급속히 감소한 사실을 확인했다.

해경은 또 세월호가 운항한 항로는 평소 정상 항로로 암초 등은 없는 곳이라고 밝혔다.

수사본부는 이씨 등을 대상으로 안전 규정·항로 준수 여부, 비상상황에 대비한 규정 준수 등을 조사하고 있다.

특히 승객들이 ‘쾅’하는 소리를 들었다는 진술에 따라 암초나 다른 선박과 충돌 여부 등 다각도로 조사할 예정이다.

해경은 승무원 조사와 별도로 선박에 파공 부위가 있는지 특공대원들을 해저에 투입, 조사하고 있다.

한편 세월호를 운항하는 선장은 2명이 있으며 이씨는 운항 일정에 따른 배치라고 선사측은 주장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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