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히 뒤집힌 여객선… 필사의 구조작업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가던 고등학생 등 승객 462명을 태운 여객선 세월호가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17㎞ 해상에서 침몰해 거꾸로 뒤집힌 채 뱃머리 바닥 부분을 내보이고 있다. 엔진이 있는 배 후미가 먼저 가라앉으면서 배는 전체적으로 비스듬하게 침몰했다. 현장에는 민·관·군의 헬기, 경비정, 어선 등이 동원돼 인명 수색과 구조작업을 벌였다.
진도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진도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외방경사’ ‘세월호 침몰 이유’ ‘세월호 침몰 원인’
‘외방경사’가 진도 세월호 여객선 참사 사고의 원인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목포해양대 임긍수 교수는 16일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진도 세월호 여객선 참사 사고 원인이 ‘암초에 의한 좌초’가 아닌 ‘급선회 외방경사’일 가능성을 제기했다.
임긍수 교수는 해당 지역이 몇만t급 선박이 다니는 통상항로이기 때문에 암초가 없다면서 의문을 제기했다.
임긍수 교수는 사고 해역 인근 맹골 또는 맹골수도와 그 외곽에 암초가 없다면서 과거 유조선 전복 사고도 암초가 아닌 GM(선체 무게중심) 문제로 전복됐다고 설명했다.
임긍수 교수는 사고 원인으로 외방경사의 가능성을 꼽았다. 외방경사란 선체가 회전할 때 회전 방향의 반대쪽으로 선체에 경사가 발생하는데 유속이 강하면 더 많은 경사를 일으킬 수 있다.
임긍수 교수는 “여객선의 경우 (외방경사가 발생하면) 원심력에 의해 싣고 있던 화물이 밖으로 밀려나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다. 연안 여객선은 대부분 트레일러나 자동차 등을 단단히 묶지 않고 싣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일부 승객들이 사고 당시 들었다는 ‘꽝’ 소리가 배가 기울면서 경사진 쪽으로 넘어가 선체 벽과 부딪친 소리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임긍수 교수는 설명했다.
임긍수 교수는 “(외방경사가 심해지면) 어느 한 순간 확 넘어간다”고 전했다.
임긍수 교수는 암초에 의한 좌초 가능성에 대해 “뉴스 화면을 지켜봤는데 배 바닥이나 프로펠러 등이 깨끗해보였다”면서 “또 암초를 건드리면 배가 튀어나가면서 각도가 확 틀어지고 승객들이 그 충격을 모두 느끼게 된다. 그러나 그런 현상이 보고되지 않을 것 같다”고 가능성을 낮게 봤다.
진도 여객선 세월호 참사 소식에 네티즌들은 “진도 여객선 세월호 참사, 어서 빨리 구조되길”, “진도 여객선 세월호 참사, 실종자들 어떡하나”, “진도 여객선 세월호 참사, 안타깝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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