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대토론회서 밝혀
“차량 억제… 年 250억 적자 감수”…서울형 비상저감조치 단독 시행광장, 정치에서 정책으로
27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서울시민 미세먼지 대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서울시가 마련한 이번 토론회는 주부, 학생, 어린이, 환경단체 활동가, 전문가 등 시민 3000여명이 250여개의 원탁에 둘러앉아 미세먼지 대안을 놓고 토론을 벌였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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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 서울시장은 27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3000여 서울시민이 참여한 ´서울시민 미세먼지 대토론회´에 나와 날로 심각해지는 (초)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이 같은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렇게 하면 하루에 약 36억원이 손해다. 올봄 같은 기준이면 한 해 7번 정도 조치가 발동될 테니 서울시가 연간 250억원 적자를 보는 것”이라면서 “그렇지만 여러분의 결론처럼 돈보다 사람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노후 경유차 등 공해유발차량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박 시장은 “공해유발차량의 서울 도심 사대문권 운행제한도 새롭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 등은 연내 자동차 모델별로 실제 도로 주행 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을 측정해 공개하는 자동차 친환경 등급제를 도입한다. 시는 이 제도가 실시되면 하위등급 차량의 사대문 안 운행을 제한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시는 2012년부터 서울시 등록 노후 경유 차량의 시내 운행을 제한하고 있다.
박 시장은 이 밖에 한국·중국·일본·몽골 등 동북아 4개국과 환경 외교를 강화하고, 중앙정부와 공조해 석탄 화력 발전소 줄이기, 환경세 도입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7-05-29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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