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SRT 승무원 파업 출정식…“직접고용·처우개선” 요구

KTX·SRT 승무원 파업 출정식…“직접고용·처우개선” 요구

입력 2019-09-11 14:13
수정 2019-09-11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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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까지 ‘1차 경고 파업’…“코레일·자회사 합의 안 지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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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고용 합의이행을 촉구하며
직접고용 합의이행을 촉구하며 11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철도노조 코레일 관광개발지부 파업 출정식에 참가한 조합원들이 ‘KTX 승무원 직접고용 합의이행’ 문구가 적힌 펼침막을 들고 집회에 참가하고 있다. 2019.9.11 연합뉴스
KTX·SRT 승무원 등이 소속된 코레일 자회사 코레일관광개발 노조가 파업 출정식을 열고 임금 인상과 코레일 직접 고용 등을 요구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코레일관광개발지부 노조원 600여명(주최 측 추산)은 11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파업 출정식을 열고 “정부가 생명안전 업무는 직접 고용해야 한다고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코레일은 승무원 직접 고용 합의 이행으로 국민 안전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새벽부터 오는 16일까지 6일간 ‘1차 경고 파업’을 벌인다.

노조는 “동일한 노동을 하고 있지만, 코레일과 자회사의 처우는 하늘과 땅 차이”라며 “코레일관광개발은 공공기관이면서도 10여년간 기획재정부 지침에도 못 미치는 임금동결과 1% 임금인상을 반복해 저임금 용역 자회사가 됐다”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코레일은 2017년 8월 노사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해 지난해 ▲ 공사 동일 유사 업무에 종사하는 자회사 직원 임금을 공사 동일근속 대비 80% 수준으로 단계적 개선 ▲ 코레일 노사와 자회사 노사가 참여하는 원하청 협의체 구성 ▲ 자회사에 위탁 중인 차량 정비원, 전기원 296명과 KTX 승무원 553명의 기능조정 등을 통한 직접 고용 등에 합의했다.

하지만 코레일과 자회사들은 합의를 지키지 않고 있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노조는 “동일한 업무를 하는데도 코레일 정규직 임금의 50%에도 미치지 못하는 코레일관광개발이 정상인지 국민들에게 묻기 위해 파업에 나선다”며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코레일 동일 근속 대비 80% 수준까지 개선하라는 요구가 비상식적인가”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사측인 코레일관광개발은 “임금인상은 정부 가이드라인인 3.3% 인상을 넘기 어렵고, 직접 고용은 자회사에서 답을 내놓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노조는 ‘직접 고용 쟁취하자’, ‘합의사항 이행하라’, ‘비정규직 차별 철폐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노조는 파업이 이어지는 16일까지 매일 10시 서울역과 부산역, 용산역, 수서역에서 선전전을 벌이고, 15일 청와대 앞 집회, 16일 서울역 문화제 등을 열 예정이다.

한편 코레일과 SR(수서고속철도)은 파업 기간 중 승무원 경험이 있는 직원들을 투입해 승객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코레일관광개발 관계자는 “본사와 코레일, SR 직원 등 600여명이 대체 승무 인력으로 투입되고, SR은 비노조원도 50여명에 달해 이들을 중심으로 승무 인력을 운용하게 될 것으로 안다”며 “기본적으로 승객들의 큰 불편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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