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제약이 약국에 납품하는 제품(왼쪽)과 다이소에 출하하는 제품(오른쪽). 다이소 제품은 모발을 보호해 주는 성분이 들어있지 않으며 빗 등의 부속품이 빠져있다. 동성제약, 다이소 온라인몰 캡처
대한약사회는 지난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동성제약으로부터 세븐에이트 다이소 유통 관련 사과와 함께 후속 조치 등에 대해 회신을 받았다고 밝혔다.
염색약 세븐에이트는 동성제약의 간판 제품 중 하나다. 최근 동성제약은 다이소에 유사 제품을 납품했는데 약국에선 7000~8000원, 다이소에선 5000원에 각각 판매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얼핏 보면 제품 외관은 비슷해 보이지만, 두 제품은 성분과 구성 등에서 차이가 있다. 약국에 납품되는 제품은 모발을 보호해 주는 성분이 들어있고 빗 등 부속품도 함께 들어있다. 반면 다이소 제품은 모발 보호 성분이 빠져있고, 빗과 같은 구성품도 들어있지 않다.
그러나 일부 소비자 사이에선 약국이 같은 제품을 두고 더 비싸게 판매한다는 오해가 불거졌다.
이에 약사들 사이에서 제품 개선 등 조처하지 않으면 동성제약을 불매하겠다는 등의 반발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약사회는 “다이소를 통해 유통되었던 세븐에이트 제품이 약국에서 유통하고 있는 제품과의 외형적 차이가 없어 구별하기 어렵다는 문제 제기가 약사회원은 물론 소비자들로부터 있어 왔다”면서 “동성제약에 민원 해결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여 약국 이외의 유통제품에 대한 차별화를 통해 오해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동성제약은 다이소에 제품 출하를 중지하고, 포장 디자인 등을 변경해 재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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