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영어사용 비율, 이해도, 참여도도 무관
대학 영어전용 강의가 학생들에게 오히려 역효과를 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28일 이지영 서울대 석사과정생과 정동욱 서울대 교수가 펴낸 ‘대학의 영어전용강의 수강이 학생의 글로벌역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논문에 따르면 영어전용 강의가 학생의 ‘지식’, ‘기술’ 역량 향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문이 가리키는 ‘글로벌역량’이란 다른 국가나 민족, 세계적 현안을 이해하는 ‘지식역량’, 영어로 의사소통하며 타문화 사람들과 협력하는 ‘기술역량’, 타문화 사람들을 존중하고 유연하게 대하는 ‘가치 및 태도역량’ 등 세 가지를 의미한다.
전국 70개 대학생 1만 8912명을 표본으로 분석한 결과, 영어전용 강의 수강 여부가 지식역량, 기술역량에 모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가치 및 태도 역량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교수의 영어사용 비율이나 이해도, 참여도 등을 가리키는 ‘활성화’ 역시 학생의 글로벌역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연구진은 이런 결과와 관련 학생들이 영어전용 강의를 수강할 때 느끼는 압박감과 스트레스 등 요인을 들었다. 영어로 수업 내용을 이해해야 하는 부담 때문에 수업 참여에 제한이 생기고, 대학이 강제적으로 영어 수업을 수강하게 해 심리적 반발도 크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영어전용 강의를 통해 실제적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대학 차원에서 수강 정책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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