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운전자 3중 경고 시스템...일산서 시범운행 차량속도 절반 감속
서울신문 DB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융합연구본부 김종훈 박사팀은 자동차 운전자에게 보행자 유무를 알리고 보행자에게는 접근차량의 정보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앱)으로 경보를 울리는 등 3중 안전시스템인 ‘차세대 보행자 교통사고방지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1차적으로 신호등이나 횡단보도 가까이 있는 전봇대 등 시설물에 설치된 열화상카메라가 횡단보도에 접근하는 보행자를 인식하면 횡단보도 양측 바닥에 매설된 고휘도 LED바닥경광등이 작동되도록 했다.
열화상카메라는 주야간 빛의 영향을 적게 받고 사람과 사물에 대한 식별력이 우수하다. 또 바닥에 매설된 LED경광등은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 수준의 밝기를 갖고 야간에도 횡단보도 50m 앞에서도 인식이 가능토록 했다. 또 차가 횡단보도 30m 앞까지 접근하면 보행자가 길을 건너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도로전광표지판이 깜박거리도록 했다.
또 보행자에게는 시속 10㎞ 이상 속도로 차량이 접근하면 횡단보도 바닥에 프로젝터로 ‘차량 접근중’이라는 경고이미지가 표시되는 동시에 스피커에서 위험알림 경보가 울리도록 했다. 또 스마트폰을 보는 사람들에게는 앱을 통해 진동과 경보메시지를 통해 위험을 알리도록 했다.
3중 보행자 안전 시스템 예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제공
제한속도 시속 50㎞의 도로 실험구간에서는 횡단보도를 앞두고 제한속도 절반 수준인 26.8㎞까지 늦춰 주의운전하는 것도 관찰됐다. 이 시스템이 설치되기 이전까지는 차들이 횡단보도에서 시속 32㎞의 속도로 통과했다.
김종훈 박사는 “사고 다발지역이라고 할 수 있는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나 지방 부도로에 설치할 경우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라며 “운전자의 내비게이션이나 도로안내 앱에서 바로 경보를 확인할 수 있고 위험상황 인지시 차량 제동제어도 가능한 기능을 추가로 개발할 것”이고 설명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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