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크 서브 시속110㎞ ‘번쩍’…플로트·플랫 서브 낙하지점 ‘헷갈려’
새해 벽두에 프로배구 대한항공은 10연승을 달리던 삼성화재를 꺾는 이변을 연출했다. 신영철 감독이 밝힌 비결은 서브였다. 요즈음의 서브는 상대 코트에 공을 넘기는 ‘서비스’를 넘어 강력한 공격 옵션이다. 5일 현재 팀 서브 1~3위가 4강 구도를 형성하는 대한항공, 현대캐피탈, 삼성화재인 것만 봐도 그렇다. 팀들을 울리고 웃기는 서브는 대체 무엇인지, 세 가지 궁금증을 짚어본다.허공을 가르는 호쾌한 스파이크 서브는 배구 보는 재미를 더한다. 특히 서브를 받는 상대방 리시버가 뒤로 나동그라지는 걸 보면 “얼마나 세길래 나가떨어질까.”라는 궁금증이 떠오르기 마련. 그런데 사실 공에서 받는 충격 자체는 그리 크지 않다. 오히려 스파이크 서브가 받기 힘든 것은 스피드 때문이다.
배구의 운동 역학을 연구하는 곽창수 한림대 체육학부 교수는 “보고도 못 잡는 것이다. 수비수의 눈이 공을 본 뒤 반응하는 속도보다 공이 날아오는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스파이크 서브가 득점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곽 교수에 따르면 인간의 반응속도는 0.3초가량. 0.1초가 소리를 듣고 몸을 움직일 수 있는 이론적 한계다.
그런데 제대로 맞은 스파이크 서브의 속도는 시속 110㎞ 안팎. 코트 길이가 18m니까 공이 상대 코트 끝까지 지나는 데 0.6~0.7초면 충분하다. 공이 수비수 정면으로 오지 않고 조금만 비껴나도 받기 어려운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야구의 너클볼 같은 ‘플로트·플랫 서브’
그렇다면 무조건 강스파이크만 때리면 능사일까? 아니다. 제자리에서 가볍게 뛰어올라 때리는 플로트 서브와 엔드라인 가까이에서 날리는 플랫 서브의 위력 역시 무시할 수 없다.
올시즌 리시브 부문 1위를 달리는 곽승석(대한항공)은 “오히려 플로트 서브가 더 받기 어렵다.”며 손사래를 친다.
그는 “스파이크 서브는 스핀이 많이 걸려 낙하 지점을 예측하기 쉬운데 플로트 서브나 플랫 서브는 네트를 넘어서 갑자기 뚝 떨어지거나 솟아올라 리시브하기가 부담스럽다.”고 설명했다.
손목으로 공을 끊어 쳐 회전 없이 공을 보내는 플로트·플랫 서브는 야구에서의 너클볼과 같다. 스피드는 떨어지지만 공의 흔들림이 심해 오히려 받기 힘들다는 것. 플로트 서브는 공격수보다 세터나 센터들이 구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선수(대한항공), 유광우(삼성화재), 최민호(현대캐피탈)가 이 서브로 올 시즌 재미를 많이 봤다.
●마틴의 서브가 위력적인 이유는?
그래도 플로트보다 강스파이크 서브를 구사하는 선수들이 많이 득점한다. 현재 서브 득점 1~3위는 마틴(대한항공), 문성민(현대캐피탈), 신영석(드림식스). 셋 모두 스파이크 서브를 선호한다. 마틴은 세트당 0.625개의 서브 득점으로 0.339개를 성공시킨 문성민보다 두 배 정도 많은 점수를 올리고 있다.
신 감독은 “마틴의 손목 스윙이 빨라 임팩트 순간 스피드가 상당히 좋다. 때문에 선수들이 마틴의 서브 코스를 뻔히 알고도 못 받는다.”고 말했다. 역시 스피드가 스파이크 서브의 관건이란 얘기다.
김민희기자 haru@seoul.co.kr
2012-01-06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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