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D-7] 그들이 이겨야 산다… 스포츠 브랜드 ‘스타 대리戰’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 D-7] 그들이 이겨야 산다… 스포츠 브랜드 ‘스타 대리戰’

입력 2011-08-20 00:00
수정 2011-08-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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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전 세계 206개국 2000여명의 선수들의 승부는 아직 시작되지 않았지만 또 다른 경쟁은 이미 치열하다. 아디다스, 나이키, 푸마 등 다국적 스포츠 브랜드들의 마케팅 전쟁이 바로 그것이다. 올림픽이나 월드컵을 비롯해 세계육상선수권대회 같은 국제대회는 스포츠업체들의 진검승부가 펼쳐지는 곳이다. 전 세계 수억명의 시청자들의 눈이 동시에 쏠리기 때문이다. 이만한 마케팅 장이 없다. 최근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나이키를 2위 아디다스가 바짝 쫓으면서 업체들의 경쟁은 더욱 심화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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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의 경우 TV 시청 인원이 65억명 이상으로 추산된다. 이동훈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업체들의 광고가 늘면 브랜드 노출이 많이 돼, 일정 정도 매출 효과도 있을 것”이라면서 “특히 우사인 볼트 등 스타 플레이어들을 앞세운 마케팅이 활발한 것이 특징”이라고 이번 대회 마케팅 전략을 설명했다. 역동적인 육상과 업체의 브랜드 이미지를 연결시켜 이를 널리 알리겠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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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육상연맹(IAAF)의 공식 파트너인 아디다스가 가장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2008년 11월부터 10년간 IAAF의 공식 파트너 계약을 맺은 아디다스는 이번 대회에서 12개국에 유니폼을 제공하고 1000여명의 선수를 후원한다. 또 7300명의 자원봉사자 지원까지 하고 있다.

나이키 역시 아디다스와의 자존심 대결에서 밀릴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의족 선수로 유명한 오스카 피스토리우스(25·남아공)를 후원하는 등 스타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시장점유율에서 뒤처져 있는 푸마 역시 우사인 볼트(자메이카)를 앞세우고 있다. 1950년대 축구화와 육상화 부문에서 우위를 점했지만 1990년대 들어 아디다스에 밀린다는 평가를 받았던 푸마는 이번 대회를 통해 다시 한번 육상 부문의 강자로 거듭난다는 복안이다. 푸마는 볼트뿐 아니라 자메이카 대표팀 전체를 후원하고 있다.

김민희·장형우기자 haru@seoul.co.kr

2011-08-20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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