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달 연속 2%대 안정세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연속 2%대에 머물렀다. 시장의 예상을 밑도는 안정적인 수준이다.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1월 전년 같은 달보다 3.1%나 솟구쳐 불안감을 드리웠다. 2009년 4월 이후 9개월 만에 3%대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2월에 2.7%로 떨어진 데 이어 한 달 만에 2%대 초반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3월 소비자물가는 전월대비로는 0.3% 올랐다. 지난해 11월 0.2% 상승한 이후 5개월째 상승세다. 하지만 지난해 12월부터 3개월 연속 전월대비 0.4% 올랐던 것을 고려하면 상승세가 꺾인 셈이다. 양동희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은 “조사대상 489개 품목 중 211개 품목이 하락요인으로 작용했다.”면서 “공업제품과 서비스 부문에서 과거보다 물가상승률이 낮아졌고, 특히 서비스 부문은 상당히 안정된 수준에 있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연초 물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교육물가 조정이 일단락됐고 농산물 가격도 봄상품 출하가 시작되는 이달부터 점차 안정될 것으로 본다.”면서 “이달에도 2%대의 안정세가 지속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식료품 등 생활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2.9% 상승했고 전월 대비로는 0.6% 올랐다. 생선·채소·과실 등 신선식품지수는 지난해 3월보다 8.7%, 2월보다는 4.6% 올랐다.
임일영기자 argus@seoul.co.kr
2010-04-02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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