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쏘나타 인기몰이… 최첨단 3공장 건설
‘베이징현대기차’는 중국 정부와 베이징시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베이징기차공업투자유한공사와 현대자동차가 50대50으로 투자한 합자기업이다. 중국에서 제조해 제3국으로 수출하는 ‘메이드 인 차이나’가 아니라, 중국 기업과 함께 중국 내수 시장을 노리는 ‘메이드 위드 차이나’(Made with China) 모델로 평가받는다.베이징 현대자동차 공장.
현대자동차 제공
2002년 5월 합작공장이 설립돼 같은 해 10월 중국 정부로부터 승용차 생산의 정식 비준을 획득했다. 현대차는 비준을 얻은 지 두 달 만에 쏘나타 생산을 시작, 중국에서 ‘현대속도’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현대차는 고급차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2002년 12월 쏘나타(EF)를 출시하면서 저가 이미지를 벗고 고급차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을 앞두고 6만 7000대 규모의 베이징 택시 시장에서 표준사양으로 채택됐다.
철저한 현지화 전략은 중국 성공의 밑거름이다. 쏘나타는 현지 도로에 맞게 특별히 제작됐다. 엔진 오일팬의 재질을 보강해 내구성을 높이고 연료 품질에 맞추기 위해 엔진 인젝터를 고사양으로 대체했다. 2003년 12월 출시된 아반떼XD도 현지 도로, 연료, 소비자 취향에 맞게 개조돼 중국 시장에서 단일 차종 중 베스트셀링카에 올랐다. 현대차는 중국 수요 증대에 맞춰 2006년 2공장, 2010년 3공장을 추가로 지어 최첨단 설비와 함께 ‘다차종 혼류 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3-08-29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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