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기 돌파 나선 현대모비스, 전기차 전용 모듈 공장 짓는다

정체기 돌파 나선 현대모비스, 전기차 전용 모듈 공장 짓는다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4-05-10 01:10
수정 2024-05-10 01:1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울산시와 MOU… 900억 투입

제네시스 전기차 핵심 모듈 공급
국내외 핵심 부품 생산 거점 확대
“선제적 투자로 경쟁력 확보” 분석

이미지 확대
현대모비스가 울산에 전기차 전용 모듈 공장(조감도)을 새롭게 구축한다. 선제 투자와 안정적인 생산 거점 확보로 향후 글로벌 전동화 시장 확대에 대비하겠다는 전략이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이 ‘캐즘’(대중화 전 일시적 수요 정체) 국면에 들어서면서 완성차 업체들의 관련 투자도 주춤하고 있지만 현대차그룹은 전동화 설비 투자 확대를 이어 나가며 정면 돌파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다.

현대모비스는 9일 울산시와 전기차 모듈 공장 신설을 위한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울산시청에서 진행된 체결식에는 김두겸 울산시장과 이규석 현대모비스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현대모비스는 모두 900억원을 투입해 내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신규 전기차 모듈 공장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가 울산에 건설하고 있는 전기차 신공장 인근에 들어설 이 공장에서는 현대차가 양산하는 제네시스 전기차 모델에 섀시(차량 하부를 구성하는 현가·조향·제동 등을 통합한 시스템 단위의 부품), 운전석 등 핵심 모듈을 공급한다.

현대모비스는 국내외 전동화 핵심 부품 생산 거점을 확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울산과 대구, 충북 충주와 경기 평택에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시스템(BSA)과 PE시스템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중국과 체코에서 배터리시스템을 생산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에도 BSA 공장을 구축 중이다. 특히 현대차그룹이 올해 하반기 가동 목표로 북미에 구축하고 있는 전기차 전용공장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대응을 위해 현지에도 BSA와 PE시스템 생산 거점을 건립하고 있다.

이 밖에도 미국 앨라배마에 생산 거점을 구축하고 벤츠에 전기차용모듈을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폭스바겐 전기차에 BSA를 공급하기 위해 스페인에 전용 공장 건립에도 나섰다.

전기차 확산 속도는 느려졌지만 방향은 확실하다는 판단하에 전기차 시장이 다시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전에 그룹 차원에서 선제적인 투자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실제로 현대차그룹은 연간 3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HMGMA 건립 외에도 내년 완공을 목표로 국내 첫 번째 전동화 전용공장인 연산 20만대 규모의 울산 전기차 전용공장을 건립하고 있다.
2024-05-10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