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시청역 사고, 운전자 조작 미숙으로 발생” 결론

경찰 “시청역 사고, 운전자 조작 미숙으로 발생” 결론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24-08-01 10:19
수정 2024-08-01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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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의자 브레이크 대신 엑셀 밟아
오른쪽 신발 바닥 문양 액셀과 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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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재혁 남대문경찰서장이 지난달 9일 서울 남대문경찰서에서 시청역 역주행 사고 수사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4.7.9 연합뉴스
류재혁 남대문경찰서장이 지난달 9일 서울 남대문경찰서에서 시청역 역주행 사고 수사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4.7.9 연합뉴스
9명의 사망자를 낸 서울 시청역 역주행 사고를 수사해온 경찰이 가해 운전자 차모(68)씨의 운전 조작 미숙으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류재혁 서울 남대문경찰서장은 1일 오전 수사 결과 발표 브리핑에서 “피의자는 차량 결함으로 인한 사고라는 주장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으나 피의자의 주장과 달리 운전 조작 미숙으로 확인된다”고 밝혔다.

류 서장은 “국과수 감정 결과 가속·제동 장치에서 기계적 결함은 발견되지 않았고 사고기록장치(EDR) 또한 정상적으로 기록되고 있었다”며 “EDR 분석에 따르면 제동 페달(브레이크)은 사고 발생 5초 전부터 사고 발생 시까지 작동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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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시청역 인근에서 역주행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지난달 2일 현장에 출동한 119구급대와 경찰 등이 사고 현장을 수습하고 있다. 2024.7.2 홍윤기 기자
서울 중구 시청역 인근에서 역주행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지난달 2일 현장에 출동한 119구급대와 경찰 등이 사고 현장을 수습하고 있다. 2024.7.2 홍윤기 기자
이어 “폐쇄회로(CC)TV 영상과 목격 차량 블랙박스 영상에서도 충돌 직후 잠시 보조 제동 등이 점멸하는 것 외에 주행 중에는 제동 등이 점등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차씨가 사고 당시 브레이크 대신 가속 페달(액셀)을 밟은 사실도 확인됐다.

류 서장은 “액셀의 변위량은 최대 99%에서 0%까지로 피의자가 (액셀을) ‘밟았다 뗐다’를 반복한 것으로 기록됐다”며 “사고 당시 피의자가 신었던 오른쪽 신발 바닥에서 확인된 문양이 액셀과 서로 일치한다는 분석 결과도 나왔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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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명의 사망자를 낸 서울 시청역 역주행 사고 가해 차량 운전자 차모 씨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지난달 30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4.7.30 연합뉴스
9명의 사망자를 낸 서울 시청역 역주행 사고 가해 차량 운전자 차모 씨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지난달 30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4.7.30 연합뉴스
경찰에 따르면 피의자는 ‘브레이크가 딱딱해 밟히지 않았다’며 차량 결함으로 인한 사고라는 주장을 유지하고 있다.

경찰은 이날 오전 차씨를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업무상 과실치사상)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차씨는 지난달 30일 구속됐다.

차씨는 지난달 1일 오후 9시 27분쯤 시청역 인근 웨스틴조선호텔 지하 주차장에서 차를 몰고 빠져나오다가 가속해 인도로 돌진했다. 이 사고로 9명이 숨지고 차씨 부부 등 7명이 다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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