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사고 여객기의 조종사 4명이 13일 오전 6시 30분께 화물기를 타고 인천공항으로 귀국했다고 국토교통부가 14일 밝혔다.
국토부는 항공법에 따라 이들 조종사가 비행절차를 준수했는지를 비롯해 교육훈련의 적정성, 공항의 운항조건 준수 등을 서류검사와 면담조사로 확인한다.
조종사 면담 조사는 우선 16일까지 조종사 건강검진을 마치고 건강상태가 양호할 경우 이르면 17일부터 할 예정이다.
조종사들은 병원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검진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착륙 당시의 기장과 부기장 2명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게 될 것”이라면서 “사고 현지에서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와 우리 쪽이 조종사들을 조사했지만, 당시 진술에서 조종사 과실이 드러난다고 해도 처벌을 하지 못하게 돼 있어 비행절차를 제대로 지켰는지 추가로 조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토부는 이날 샌프란시스코 현지 합동 조사단이 오토파일럿(자동항법장치)과 오토스로틀(자동출력조절장치)의 작동 조건 등에 관한 기술적 토론을 했으며 공항 관제탑의 최저 안전고도 경보(MSAW·Minimum safe altitude warning) 기능과 관련된 장비의 자료를 확보하고 내용을 분석했다고 전했다.
조사단은 현장조사를 마무리하고 기체와 운항 성능 등 분야별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토부는 항공법에 따라 이들 조종사가 비행절차를 준수했는지를 비롯해 교육훈련의 적정성, 공항의 운항조건 준수 등을 서류검사와 면담조사로 확인한다.
조종사 면담 조사는 우선 16일까지 조종사 건강검진을 마치고 건강상태가 양호할 경우 이르면 17일부터 할 예정이다.
조종사들은 병원에서 휴식을 취하면서 검진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착륙 당시의 기장과 부기장 2명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게 될 것”이라면서 “사고 현지에서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와 우리 쪽이 조종사들을 조사했지만, 당시 진술에서 조종사 과실이 드러난다고 해도 처벌을 하지 못하게 돼 있어 비행절차를 제대로 지켰는지 추가로 조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토부는 이날 샌프란시스코 현지 합동 조사단이 오토파일럿(자동항법장치)과 오토스로틀(자동출력조절장치)의 작동 조건 등에 관한 기술적 토론을 했으며 공항 관제탑의 최저 안전고도 경보(MSAW·Minimum safe altitude warning) 기능과 관련된 장비의 자료를 확보하고 내용을 분석했다고 전했다.
조사단은 현장조사를 마무리하고 기체와 운항 성능 등 분야별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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